Review/[제품 서비스] Things

[꿀팁창고] 미리하는 여름 대비(에어컨 구입, 에어컨 정비)

잭잭(JAKJAC) 2019. 3. 17.
반응형

꿀팁창고

미리하는 여름대비

- 에어컨 구입, 에어컨 정비 편 -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은 요즘입니다.

사실 '언제 겨울 끝나지?'싶었는데, 어느샌가 하늘을 덮은 미세먼지가 봄이 다가옴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미세먼지가 걷힐 때 되면 꽃 피고, 날씨 따뜻해지고 그러다보면 여름이 순식간에 다가오겠지요.

원래 다음 계절은 미리 준비해야 하는 법! 요즘 홈쇼핑 보시면 벌써 계절가전(LG전자 에어컨, 삼성전자 에어컨 등)이 밤마다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관련 준비사항(에어컨 정비하는 법, 에어컨 구매하는 법) 알려드릴께요!


1. 들어가며 : 여름 더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2016년부터 시작해서 한 여름의 더위가 유례없는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 판매량이 보여주고 있지요.

예전에는 에어컨이 정말 전기먹는 기계였다면, 2019년형 에어컨은 인버터의 채택으로 전기를 아껴주고, 인공지능의 채택으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절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한 여름, 에어컨과 함께 무더위 쉽게 이겨내는 꿀팁 공유하겠습니다.


2. 에어컨이 있는 경우 : 에어컨 정비방법

먼저 에어컨이 있는 경우 어떻게 대비하셔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가전업체 상담직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나, 에어컨 사전점검을 통해 성능 살펴보기

먼저, 아래 기사를 한번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지요.

“에어컨 점검, 봄에 미리 받으세요” AS 대신 BS(동아일보, 2019/03/13)


보시는 바와 같이 메이저 가전업계는 무료 사전점검을 통해서 에어컨 사용에 문제는 없는지, 혹시나 냉매가 없거나 한 경우에는 미리 조치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왜 기업들이 이런 연락을 하는 걸까요? 한 여름에는 고객이 예약잡기가 힘들고, 또 기업에서는 몰려오는 주문에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조치하기 위함입니다.


때문에, 미리 사전점검 연락이 오시면, 모르는 번호에서 전화가 왔다고 막 끊지 마시옵고, 스케쥴 잡으셔서 에어컨을 사용가능한 상태로 유지관리 해두심이 좋습니다.


둘, 필터 청소하기

기사와 방문약속을 잡고, 점검을 받기엔 조금 부담스러우시다면 이건 어떠실까요? 먼저 필터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고객님께서 에어컨 냉방이 시원하지 않다는 증상을 말씀하실 때, 저는 우선 필터 청소를 해보시고 가동 해보시라고 상담을 해드린답니다. 그러다보면 '기사님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필터 청소선에서 냉방이 회복되었다'고, 신기하다고 연락 많이 주시더라구요!

사진출처:삼성전자서비스


원리는 간단합니다. 에어컨의 극세필터가 눈에는 안보여도 막혀있기 때문이에요. 에어컨에서 깨끗한 공기를 내보내기 위해 보통은 극세 필터를 통해서 바람을 내보내는데요. 한여름의 더운 공기와 에어컨이 내보내는 찬 공기가 필터 또는 에어컨 내부에서 만나면서 물이 발생한답니다. 이 극세필터에 맺힌 물이 공기중의 먼지 등과 만나게 되면 막히게 되어 에어컨의 찬공기가 극세필터를 잘 통과 못해서 냉방능력이 100% 발휘 안될 뿐 아니라 에어컨 내부에 물이 맺히면서 곰팡이 발생 등 2차 불편을 겪으실 수도 있는 거지요.


오늘의 교훈은 에어컨 극세필터를 세척하자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8/07/18 - [Life] - [꿀팁창고] 여름철 에어컨 냉방이 약하다면?)


셋, 기타 점검포인트

기타 점검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아무리 에어컨이 냉방을 시켜주는 가전제품이라 할지라도 설치환경이 중요합니다.

- (냉방능력) 설치한 에어컨이 냉방의 대상이 되는 평형 대비 냉방능력이 약하진 않은지?

- (설치조건) 에어컨이 설치된 장소가 한여름에 직사광선이 많이 들어와서 냉방에 제약이 되는 설치조건은 아닌지?

- (두꺼비집 확인) 에어컨은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배전함에 에어컨 단자가 따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에어컨 실외기로 연결된 스위치가 내려와 있지는 않은지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3. 에어컨이 없는 경우 : 에어컨 스마트하게 구입하기

에어컨이 없는 경우라면,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계실텐데요.

에어컨 스마트하게 구입하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1) 에어컨 구매계획 수립 : 어떤 에어컨을 살까?

 - 그럼 어떤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에어컨의 종류는 크게 룸에어컨, 벽걸이에어컨, 시스템에어컨 등이 있지요.

구분

냉방능력 

냉방면적 

가격

전력사용 

 스탠드에어컨

우수

16평 이상

140만원대(저가형)

260만원대(일반형)

450만원대(고급형)

보통

 벽걸이에어컨

보통

6평 이상

 20만원~100만원선

적음

 시스템에어컨

우수

개별상이

견적에 따름

보통

※ 에어컨 선택 기준에 따른 구매계획

 - 가격이 최우선이라면 : 벽걸이에어컨 (냉방능력 보통, 가격 저렴)

 - 성능이 최우선이라면 : 스탠드에어컨 (냉방능력 우수, 가격 보통)

 - 공간효율이 최우선이라면 : 시스템에어컨 (설치비용 ↑, 철거 시 불편)


에어컨의 종류 (사진출처:삼성전자)



2) 에어컨 모델선정 : 그 중 어떤 것이 좋은 에어컨이지?

- 에어컨 모델을 선정하신다면 ① 냉방능력, ② 전력효율(에너지등급, 에너지효율) ③ 기타 편의사항 을 살피심이 좋습니다.

먼저, 냉방능력은 사용공간을 고려한 제품의 냉방성능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 전력효율은 에너지등급, 에너지효율입니다. 에어컨은 여름에 집중적으로 가동을 하는 제품이고, 또 누진세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전력효율은 중요한 검토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편의사항은 요즘 사물인터넷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제품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삼성 에어컨 or LG 스마트폰+LG 에어컨 등)


3) 어디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전속판매점, 전자제품 할인점, 오픈마켓, 홈쇼핑 등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같은 브랜드의 다른 가전도 고민 중이시라면 전속판매점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 다양한 업체간 비교를 원하신다면 전자제품 할인점, 가격이 제일 중요하시다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홈쇼핑 통해서 2019년형 삼성 에어컨이나 2019년형 엘지 에어컨 가격을 보면 인터넷 최저가보다 약간 비싼 수준 같았습니다. 경쟁력있는 가격에 안전한 구매와 서비스 원하신다면 홈쇼핑이 좋겠죠.

구분

종류

가격

서비스

특징 

전속판매점

삼성 디지털프라자

LG전자 베스트샵

보통

우수

- 제품에 대한 이해도, 안내 우수

- 서비스의 품질 매우 우수함

- 장기적 고객관리, 에어컨 외 다른 제품 구매시도 도움받을 수 있음

전자제품 할인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저렴한편

양호

- 제품에 대한 이해도는 보통

- 서비스의 품질은 우수한 편

- 가격 할인은 영업점 재량, 할인 보다는 사은품 등 얹어주는 맛에 사러감

인터넷

(오픈마켓)

 G마켓, 인터파크 등

저렴 

보통

- 제품에 대한 이해도는 고객의 노력에 달렸음

- 오픈마켓의 경우 판매자의 신뢰도를 검토해야 함

- 가격 비교가 유리

 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저렴

 양호

- 제품에 대해 이해하기 좋게 설명해줌.

- 다만 고객맞춤형 상담은 어렵고, 고객 스스로 판단해야 함

- 가격비교가 용이, 저렴한 편


4) 언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일 중요한 구매시기인데요, 구매시기별 특징이 있습니다.

- 에어컨 신모델은 보통 2월 중 출시되는데요, 저는 3~5월 중 구매를 추천합니다. 그래야 본격적으로 더워지는 6월 전에 설치를 완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월 넘기시기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는 한 달 이상 뒤부터 가능하시기 때문에 빠른 구매결정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 가격을 고려하신다면 7~8월이 지나서 비수기(9~11월)에 구입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에어컨의 사용이 잦은 8월까지의 수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도 대량의 에어컨을 선행생산을 합니다. 8월 이후에는 고객 주문이 감소하는데 재고로 남겨둘수만은 없기에 시장가격이 조금씩 내려갑니다(기온에 비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에어컨의 가격이 부담이시라면 비수기에 구매하시는 도 있겠습니다.



4. 결론

-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에어컨이 있으신 분은 여름 전과 여름 지난 후 필터 세척만 하셔도 냉방성능 유지가 되십니다.

 2) 냉매는 매년 넣는게 아닙니다. 냉장고랑 기본원리가 같아서 설치환경만 안바뀌었다면 냉매가 빠질일도 딱히 없습니다.

3) 사전 무상점검이 있다면 무조건 하는게 이득입니다.

4) 냉방 성능을 원하시면 스탠드에어컨, 저렴한것을 원하시면 벽걸이에어컨, 거실과 방 모두 설치하시는 경우에는 2in1에어컨(홈멀티라고도 함)

5) 냉방성능, 전기효율, 편의기능을 고려하십시오.

6) 가격경쟁력은 인터넷, 홈쇼핑, 전자제품매장, 직영점, 백화점이고, 서비스는 그 반대 순서입니다.

7) 한 여름에는 설치, 수리예약이 밀리니 미리 점검, 설치 하는게 돈 버는 것입니다.

8) 가격이 부담이라면 장마철, 비수기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