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음악] JAKJAC's Jukebox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2화 가리온 1집 《Garion》(2004)

잭잭(JAKJAC) 2018. 3. 18.
반응형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가리온 1집  Garion
한국 힙합의 잘 알려진 조상이 드렁큰타이거(타이거JK)D.O(이현도)라면, 
언더 힙합의 산 증인이자 살아있는 전설은 바로 MC META와 그가 속한 그룹 가리온이다.
오늘 소개할 앨범은, 한국 언더 힙합의 전설이 아니라 레전드급 명반이라고 할 수 있는 가리온 1집 《Garion》이다.


놀랍게도 지난 번 소개한 다이나믹듀오 1집《Taxi Driver와 마찬가지로 2004년도 작품이다.

이 쯤 되면 2004년은 한국 힙합 역사의 가장 중요한 해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Q. 가리온이 뭐게요?
A. 갈기가 검은색인 백마를 의미하며 일종의 영물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가리온은 힙합계의 영물이자 살아있는 전설이 되었다고 한다)
힙합그룹 가리온은 현재 기준 한국힙합 최고령 듀오로써, 멤버는 MC메타와 나찰로 구성되어있다.

Q. 가리온이 왜 쩌는지 점 알려주세여
A. 먼저는 불모지에 가까운 한국 힙합의 기반을 다진 공로.

BLEX라는 흑인음악 동아리 시삽으로(부시삽은 주석) 한국 힙합의 유사모음 구조로 라임(운율)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프리스타일의 조상이자 MC들의 MC. 전설의 무대 Master Plan 공연장에서 공연 끝나고 늘 프리스타일을 했는데 주인공은 늘 MC 메타 차지였을 정도로 라임, 메시지, 플로우가 출중하여 현재의 수많은 엠씨들의 존경을 받고있다(현재 한국 프리스타일 랩 본좌를 차지하고 있는 허클베리피 또한 MC 메타를 보고 꿈을 키운 세대이다.)


명곡 제조기. 가리온이 손을 대면 명곡이 된다. 이미 전설이 된 '옛 이야기'를 시작으로 치열한 비트감으로 빵빵 터뜨려주는 '무투'또 전설이 된 라인 "그저 우리는 우리를 부르는 무리라 부르는 돌부리를 부술 뿌리를 내리는 것 뿐임을"이 나온 '소문의 거리', 2집에서 넋없샨 까지 작두를 타 띵곡 반열에 오른 '영순위'등 단순히 가사나 플로우가 뛰어난 것이 아닌 철학까지 담긴 Real MC가 바로 MC 메타와 나찰로 이뤄진 가리온이다.


Q. 트랙리스트좀 알려주세요!
A. 14개 트랙에 타이틀곡은 "옛 이야기" 입니다



1. 가리온
2. 뿌리깊은 나무
3. 언더그라운드(newly recorded)
4. 마르지 않는 펜
5. 엉터리 학생 (B.S.Y.I.) (Interlude)
6. 옛이야기(newly recorded)
7. 이렇게(newly recorded)
8. 회상
9. 시간의 여행자
10. 자장가 (S.L.L.) (Interlude)
11. 나이테
12. 음의 여백
13. 언더그라운드 Remix
14. 자장가 Remix


Q. 1집 Garion이 어떤 의미가 있죠?
A. 다시 못 올 조합이 만들어 낸 한국 언더 힙합의 바이블

현재의 가리온은 MC메타와 나찰 의 듀오 체제이지만, 사실 1집 당시엔 멤버가 하나 더 있었으니 그가 그 유명한 DJ 재유(JU)이다.


JU의 Deep하면서도 한국적인 분위기를 살려낸 Producing외국어 사용을 최대한 지양한 메타와 나찰의 Lyric이 어우러져 한국 언더힙합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요즘은 유튭 등으로 해외 유명 랩퍼의 곡이나 플로우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지나치게 트렌드에 따라가는 경향이 보이기도 하는데 트렌드는 곧 식상해지고 시들어 버리는 법. 가리온 1집 《Garion》을 통해 우리의 혼과 정서를 진정성있게 잘 담아내면 시대를 뛰어넘는 걸작이 될 수 있음을 돌아보았으면 한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