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산업의 세계

[산업의 세계] 사출관련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잭잭(JAKJAC) 2018. 8. 29.
반응형

잭잭이 함께하는 산업의 세계

사출관련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번의 뜨거운 관심(?)에 이어 사출 2탄, 사출관련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짧고! 간단하고! 집중적으로! 사출 관련 비즈니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Come on!

 

들어가며 : 부품의 구분


사람에게는 근육, 뼈, 피부, 장기 등으로 신체가 구성되어 있듯이, 우리가 주로 만지고 사용하는 >제품들도 기구물과 구동부, 회로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본다면 우리가 지금 보고있는 스마트폰 패널은 디스플레이, 그 안에 스마트폰의 두뇌인 AP는 회로물, 또 제품의 후면 글라스는 기구물 이라고 할 수 있겠죠.- 기구물(내/외장을 구성) : 사출(플라스틱), 프레스(철판), 다이캐스팅(알루미늄, 아연) 等- 구동부(움직임을 담당) : 모터 등- 회로물(전자/전기적 처리를 담당) : 센서, 콘덴서, 메모리, PCB 等

 

그 중 오늘 주제는 '기구물' 그 중에서도 사출물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플라스틱이지요.

 

그럼, 왜 사출인가?


수많은 산업 중에서 그럼 왜 사출을 선택하게 될까요?1) 광범위한 사용분야 : 사출은 사용분야가 굉장히 넓습니다. 

소비재와 산업재를 막론하고 대량생산에 따른 저렴한 공급에는 플라스틱이 최선입니다.

2) 뛰어난 양산성 : 사출 거의 모든 공정이 자동화가 되어있어 인건비가 적게듭니다. 

한번 금형을 걸어 놓고 작업하면 수천개 수만개고 생산이 가능하지요. 그래서 대부분 일단 최대한 작업량을 높여서 고정비를 쉐어하는것이 경영의 포인트입니다.

3) 낮은 진입장벽 : 

전자·전기회로 등 상당한 기술역량이 요구 되는 타 산업 대비 진입이 용이합니다. 중소형 중고 사출기는 타 설비 대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고, 사출도 물론 금형, 설비, 조건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하겠지만 그것도 엔지니어 영입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는 사출'만' 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대기업에서 주는 금형을 받아서 개선, 생산 하는 사실상 임가공이죠. 제대로 하려면 사실 사출만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4) 높은 확장성 :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사출 Base로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다른 사출업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의 본론, 사출 관련 비즈니스

 사출관련 비즈니스입니다. 아래 그림 보시죠.

 

먼저, 사출의 3요소 : 레진, 금형, 사출기계 입니다.

레진 공급사는 국내 기준 에버랜드(옛날의 삼성SDI), 롯데첨단소재 등이 있고, 해외는 BASF, 스티롤루션 등이 유명합니다.

금형은 에이테크솔루션을 비롯 유수의 업체들이 있습니다.

기계는 사출기 기준 우진플라임, LS산전, 동신유압 등이 있고 해외로 확장하면 ENGEL, KRAUSS MAFFEI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핫러너의 유도, 작업로봇 분야로는 KUKA가 대표적입니다.

후가공은 사출물에 외관적 보완을 하는 과정인데요. 대표적으로 도장, 도금, 증착등이 있습니다. 쉬운설명으로 도장은 스프레이, 도금은 도금욕조에 담궜다 빼서 코팅, 증착은 진공상태에서 특정색깔의 막을 입혀준다고 보심 됩니다.

이외에도 조립이 있죠. 조립은 대부분 업체들이 싫어합니다. 자동화가 안된 부분이 많아서지요. 아직은 임가공 비중이 높은 부분이기에 최저임금 인상시에도 조립업체의 영향도는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외관과 조립까지 거치면, 바로 소비자에게 전달되거나 부품의 형태로 타 기업으로 공급이 됩니다.

 

※ 급 마무리를 짓자면, 사출은 대량생산을 있게한 산업혁명의 정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정교한 형상을 이 정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은 당장은 없어보입니다.

사출업체가 성공하려면 사출 제조기술만으로는 어렵고 특수사출이나 자체 설계등 차별화, 전방산업인 후가공 등과의 시너지, 자체 제품 개발 등 수익구조를 다변화 해야겠습니다.

 

[산업의 세계] 사출성형에 대해 알아보자

[Business/산업의 세계] - 사출의 재료, 레진에 대해 알아보자

[Business/산업의 세계] - 플라스틱을 초월한 물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해 알아보자

[Business/산업의 세계] - 플라스틱 사출 산업 트렌드 분석(엔지니어링 플라스틱, 4차 산업혁명, 재생 플라스틱)

[산업의 세계] 국가 산업정책의 심장,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