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산업의 세계

문재인 정부 2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장관(후보자)에 대해 알아보자

D.Jackson 2018. 9. 1.
반응형
문재인 정부 2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장관(후보자)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30일, 청와대는 산업부를 비롯 5개 부처의 개각과 4명의 차관급 개각을 단행했습니다.

기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곤 교육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교체 명단에 오른 것입니다.

산업부 이슈와 현안

부처별로 자세한 사정은 있겠지만, 현재 산업부의 이슈와 현안은 이렇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등 지나치게 에너지정책에 집중한 분위기가 원인으로 관측되며, 규제개혁과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고가 최우선 과제

앞으로는 산업정책, 규제개혁, 혁신성장 등의 시그널이 많이 나오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각 전망

그럼, 개각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아래와 같이 내정이 되었습니다.

산업부 성윤모 특허청장
교육부 유은혜 의원
고용부 이재갑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국방부 정경두 합참의장
여가부 진선미 의원

여성 장관 30프로 비율을 지키겠다는 기조하에, 5명의 신임 장관 후보 중 2명을 여성으로 내정했는데요. (특히 유은혜의원의 교육부장관 후보로써의 전문성에 대한 우려섞인 시선이 있습니다.)

신임 산업부 장관 프로필과 인물평

본론으로 돌아가 우리의 신임 산업부장관 후보의 프로필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1963년생, 대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내정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내정자

학력
- 대전 대성고, 서울대 경제학 학사, 정책학 석사
- 미국 미주리대 경제학 박사

약력
'17~18 제25대 특허청장(現)
'16~17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14~16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 대변인
'09~12 주 제네바대표부 공사참사관
'09~09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실무추진단 파견(국장급)
'04~06 대통령 국정상황실 행정관
'01~03 일본 경제산업성 파견
'89~95 상공부 지도과, 산업기술과, 산업기술정책과

인물평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업무처리가 깔끔하다'는 평과 '산업부 대변인 출신으로 소통에 충실하고 활달한 성격으로 사무실에서 웃음이 끊이지 않을정도로 직원들에게 친절하지만 업무를 놓치지는 않아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통합니다

앞으로의 전망 행시 32기로 최종 직위가 국장급인데 장관으로 발탁 되었습니다. 아주 이례적인 케이스인데요.
전임 장관 대비 비교적 젊은 나이와 다른 캐릭터로 젊은 감각과 소통능력이라는 장점을 살려, 산업부 2기는 산업정책, 규제개혁에 무게가 실릴 전망입니다.

다만, 산업부 내 1급 이인호 차관, 김창규 실장(이상 31기), 강성천 통상차관보(32기) 등 실,국장급의 분위기를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2018/08/11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의 세계] 국가 산업정책의 심장,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