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영화 드라마] JAKJAC's Cinema

영화 소셜 네트워크 : 액션무비 못지않은 속도감과 몰입감

잭잭(JAKJAC) 2018. 7. 5.
반응형
영화 소셜 네트워크
액션무비 못지않은 속도감과 몰입감


오늘 소개할 영화는 데이빗 핀처 감독 作 '소셜 네트워크(2010)'이다.

'소셜 네트워크'의 줄거리는, 이 시대의 대표적인 SNS로 자리잡은 Facebook의 창업주 마크 주커버그의 삶을 통해 페이스북의 탄생배경과 페이스북이 지금의 위치에 오기 까지 어떤 갈등과 사건이 있었는지에 대해 선과 악에 대한 관점을 떠나서 인간 군상을 담담히 보여주는 그런 영화이다.

 

북미판 영화 포스터를 보자.

중심 메시지를 잘 담고 있는 타이포 초창기 페이스북 디자인을 참고한 포스터가 인상적이다.


◇ '소셜 네트워크'를 만나보자!


소셜 네트워크는 전성기 프랑스 국가대표팀의 '아트 사커'를 연상시키는 그런 영화이다.

어떤 의미냐면, 데이빗 핀처가 마치 지네딘 지단 처럼 극의 속도감 있는 전개와 스타일리시한 연출을 깔아 놓으면, 주연인 제시 아이젠버그(마크 주커버그 역)와 앤드류 가필드(왈도 세브린 역)가 앙리와 트레제게가 된 것 마냥 기가 막힌 연기로 골 결정력을 보여주고, Sexy back의 주인공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이번 작품에서 재기발랄한 사업가이지만 나중에 통수로 막을 내리는 '숀 파커' 역할을 충분히 잘 해내었다. 중반부 부터 오버래핑을 하면서 기가막힌 크로스를 해주고 물러나는 셈이랄까?

사실 중심내용은 별거 아니다.

찌질이 주커버그가 역시 난 놈(?) 답게 사고를 치고, 작은 이름을 알리던 중 '하버드 커넥션'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다가 통수에 통수를 거쳐 '페이스북' 설립, 또 통수 쳐서 본인 회사지분 확대 동업자는 축소시켜가며, 그 이후 지금에 이르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약간의 왜곡과 과장 있음)

속도감 넘치는 전개가 일품인게, 일단 시작 장면 부터가 펍에서 주인공 주커버그가 여자친구랑 깨지는 부분인데, 주고받는 대화만으로도 초반부를 흥미진진하게 이끌어간다. (연인들 싸움구경 잼)

이외에도 과거와 현재(소송중인 시점)를 오가며 어찌 어찌 되서 이 사람과 저사람들이 틀어지게 되었는지 함께 지켜보게 된다.


◇ 연출왕 데이빗 핀처의 필모

데이빗 핀처는 이 영화로 2011년 골든글로브 감독상을 받게 되는데, 이것 만으로도 이 영화에 들어간 연출력의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 여러분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제시 아이젠버그, 앤드류 가필드 정도는 어느정도 검증된 배우라고 하더라도 세계구급의 티켓 파워를 가진 배우라기엔 시간이 필요하고, 제작비를 쏟아부은 블록버스터도 아니다, 그냥 벤처기업 하나가 생겨나고 커지는 이야기를 하나 가지고 2시간을 긴장감을 갖고 영화에 집중하도록 만든 것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안랩의 창립과 성장에 대한 주제를 1.5군 급 배우로 2시간동안 하품 안하고 재밌게 영화를 보게끔 해야하는 미션인 것이다. 가능?!

이 작품 외에도 의미있는 작품들을 많이 연출 했는데,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시즌제 드라마, 정치 드라마의 정석 '하우스 오브 카드'로 공전의 히트를 쳤다. 이전에 연출한 작품들도 훌륭한데, 브래드피트 주연의 '파이트클럽''세븐'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아이언맨)와 마크 러팔로(헐크)가 이미 한 번 합작했던(영웅물이 아니다) 연쇄살인마 이야기 '조디악', 조디포스터 주연의 '패닉룸' 등 다른 작품도 절대 실망시키지 않는 필름들이다. 

◇ 평점과 소감


평점은 ★★★☆ 이며, 재관람 강추.

액션영화가 아니라도, 무언가 때려부시지 않더라도, 엄~청 유명한 주연급 배우가 없더라도 스토리와 연출, 그리고 제 몫을 한 배우들 만으로도 영화만의 재미를 선사해준다.

사실 잭슨정은 필리핀 어학연수 시절에 룸메이트가 한국에서 PC에 담아온 외화를 같이 보다가 이 영화를 알게 되었는데, 페이스북 얘긴지도 모르고 걍 시간때우기로 봤다가 이 영화를 보고 충격을 받아서 거의 매주 이영화를 돌려봤던 기억이 난다. 살면서 10번 이상 봤을 정도로 재밌는 영화, 근데 OCN 같은데서 안해주는거 같다.

암튼 여러분! 소셜 네트워크는 사랑입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