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음식] 고독한 JAKJAC

빨갛지 않은 비빔면도 있다? 팔도 신제품 '꼬간초 비빔면' 뽀개기

잭잭(JAKJAC) 2023. 4. 19.
반응형

빨갛지 않은 비빔면도 있다?

팔도 신제품 '꼬간초 비빔면' 뽀개기

빨갛지 않은 비빔면도 있다, 팔도 신제품 '꼬간초 비빔면' 뽀개기

- '23년 기준 비빔면 시장은 연 1,800억원 규모로 성장 중입니다.
- 비빔면 분야 부동의 1위 팔도 비빔면은 2위 농심 배홍동 비빔면, 오뚜기 진비빔면 등 거센 도전에 직면
- '23년 기존 비빔면과는 다른 매력의 팔도 꼬간초 비빔면을 먹은 소감을 나눠봅니다.

 

여름하면 생각나는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 ㅇㅇ ㅇㅇㅇ

우리 모두 여름을 떠올리면 바로 생각나는 여름계절 메뉴들이 있을 겁니다.

시원한 빙수, 아이스크림, 포도, 수박 등 달고 시원한 음식들이 수분충전, 활력을 제공해주지요. 그리고 음식중에는 땀도 많이 흘리고 입맛도 떨어질 때쯤 우리가 찾는 메뉴들 중에 냉면, 비빔국수 등이 있습니다.

 

가볍게 외식을 즐기기엔 올라버린 물가, 그리고 냉면가격이 부담스러운 우리에겐 좋은 친구가 있습니다. 바로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로 시작되는 국민 CM송으로 너무 유명한 주식회사 팔도의 효자상품 '팔도 비빔면' 입니다.

국민 CM송이 된 '팔도 비빔면'
팔도 비빔면의 매력은 무엇인가? 팔도 비빔면의 아성

팔도 비빔면은 이름 그대로 주식회사 팔도에서 출시한 비빔라면으로 기존의 라면은 국물이 있고 따뜻하게 먹어왔지만 면을 헹구어 비빔소스에 비벼먹는 시원하게 즐기는 쫄깃한 식감의 비빔면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왔습니다.

 

그 결과 1984년 출시이래로 2022년까지 누적판매량 16억개로 현재까지 비빔면 분야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는 히트상품의 위치에 올라있습니다. 국민들에게 김치냉장고 하면 딤채를 떠올리고, 비빔면 하면 팔도 비빔면을 떠올릴 정도로 한 분야의 상징적인 브랜드이죠.

 

그런 팔도 비빔면에게도 경쟁자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라면왕국 농심에서는 유일하게 1위를 하지 못했던 비빔면 분야 1위를 탈환하고자 부던히 노력하여 '찰비빔면', '고추비빔면' 삼양식품은 '열무비빔면'을 오뚜기에서도 '메밀비빔면' 등이 도전해왔죠.

 

하지만 '84년 비빔면 생활을 시작한 이래 잘난 놈 제끼고, 못난 놈 보내고... 하며 지금까지 압도적인 인지도로 비빔면 분야의 50~60% 점유율을 안정적으로 지켜오던 것이 바로 지금의 '팔도 비빔면'입니다.

비빔면계의 깡패 '팔도 비빔면', 잘난 놈 제끼고 못난 놈 보내고 이 자리에 올라섰다

또한, 2019~2020년 들어 전세계적인 스타가 된 BTS(방탄소년단)이 브이로그 등을 통해 비빔면을 소개하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게 되고, 또 농심에서 '배홍동 비빔면'을 출시하고 오뚜기는 '진비빔면', 삼양식품의 '4과 비빔면', 하림의 '더미식 비빔면'등을 출시하며 2023년 비빔면 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며 연 1,800억원 규모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23년 기준 국내 비빔면 주요업체/제품

간장맛 비빔면으로 새로운 고객층을 공략한다 - 꼬간초 비빔면

너도나도 비빔면 시장에 진입하며 비빔면 시장이 과열양상에 들어서자 팔도의 마케팅팀에서는 차별점을 만들기 위한 신제품을 고민했을것입니다. 기존의 비빔면이 (불닭볶음면, 엽떡으로 단련된 한국인 기준으로는 그리 맵지 않지만) 맵다는 의견도 있을 것이고, 매콤달달한 비빔면 말고 깔끔담백하게 즐기고 싶은 고객층의 니즈도 보았을 것입니다. SM에서 소녀시대의 뒤를 이어 새로운 컨셉으로 f(X)가 데뷔하고, JYP의 트와이스의 뒤를 이어 새로운 컨셉으로 ITZY가 데뷔하는 느낌이랄까요?

 

그 결과 2023년 새로 출시된 제품이 바로 팔도 꼬간초 비빔면팔도 꼬들김 비빔면 입니다.

꼬간초 비빔면꼬소한 참기름, 간장, 식초에서 각 글자를 조합하여 만든 제품명이고, 고들김 비빔면꼬소한 참기름, 들깨, 김의 글자를 조합하여 만든 비빔면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팔도 꼬간초 비빔면, 팔도 꼬들김 비빔면

드디어 본게임, 꼬간초 비빔면 잡솨보겠습니다

비빔면 하나 사놓고 사설이 길었지요, 기존의 비빔면을 워낙에 좋아하는 저이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고자 오늘은 꼬간초 비빔면을 추가로 한 봉지 사와서 직접 조리해보고 맛을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꼬간초 비빔면 포장입니다. 파란색만 봐도 군침이 도는 팔도 비빔면과는 대조되는 국방색입니다.

고소한 참깨의 색깔일까요?

팔도 꼬간초 비빔면 포장

 

이어 포장을 뜯어 내용물을 확인해봅니다.

구성품은 면, 꼬간초 비빔스프, 후첨스프, 참기름이 들어있었습니다.

팔도 꼬간초 비빔면 구성품(면, 비빔소스, 후첨스프, 참기름)

이제 물을 올려봅니다. 30여년간 비빔면을 즐겨온 익숙한 솜씨로 면을 삶습니다.

꼬간초 비빔면, 면 삶는 중

아주 익숙한 연속동작으로 찬물에 면을 헹구고 양념, 후첨, 참기름 스프 순서대로 뿌려줍니다.

후원같은 건 받지 않았고 내돈내산이라 이쁘게 찍진 못했습니다. 

찬물로 헹군 면 위에 후첨스프, 양념스프, 참기름 토핑한 모습(꼬간초 비빔면)

이제 한 젓가락 들어 즐겨봅니다. 탱탱한 면발이 느껴지시나요? 

팔도 꼬간초 비빔면을 만들어 먹어본 소감은 이렇습니다.

일전에 대학로에서 맛보았던 조선시대 궁중 비빔국수의 유형이었던 '골동면'의 풍미를 대중적으로 만들어낸 느낌이었습니다. 간장국수라기엔 다소 달달한 맛이 들어가 있습니다만 기존 팔도 비빔면과 굳이 비교를 하자면 기존의 팔도 비빔면은 고추장 베이스다보니 매콤 달달한 맛과 약간의 텁텁한 맛이 있었다면 꼬간초 비빔면은 상대적으로 깔끔한 입맛을 남깁니다.

 

매운걸 못드시는 분, 비빔면의 단맛이 싫은 분, 옷에 빨간 국물이 튀는게 싫은 분이라면 그 대안으로 꼬간초 비빔면을 권해드릴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팔도의 신제품 꼬간초 비빔면 재밌게 즐기긴 했지만, 비빔면 = 빨간색, 매콤달달한 맛 이라는 고정관념이 깊이 박혀버린 저인지라 재구매는 하지 않을 듯 합니다. 그래도 팔도가 앞으로 비빔면 명가로 오래오래 남아 앞으로도 비빔면 많이 팔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잭잭이었습니다. 

팔도 꼬간초 비빔면 145g, 32개 팔도 비빔면 130g, 40개 농심 배홍동 비빔면, 32개 오뚜기 진비빔면 156g, 16개 The미식 비빔면 138g, 32개
팔도 꼬간초비빔면 팔도 비빔면 농심 배홍동 비빔면 오뚜기 진비빔면 하림 더미식 비빔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 글도 추천드립니다.

공감구독도 부탁드려요~

2018.02.17 - [Review/[음식] 고독한 D.잭슨] - 불닭 볶음 면 + 삼각 김밥 = 불닭 삼각 볶음밥 만들어보기 (지에스, 이마트, BGF 리테일 편의점)

2018.02.17 - [Review/[음식] 고독한 D.잭슨] - 홍석천의 매운치즈볶음면을 즐겨보자(GS25 편의점, PB 상품, 매운 해물 볶음면

2018.02.17 - [Review/[음식] 고독한 D.잭슨] - [고독한 잭슨정] 10화 까르보 불닭볶음면 in GS25 편의점

2022.06.29 - [Review/[음식] 고독한 D.잭슨] - (컵누들 Review) 다이어트 중 배고프다고? 이때 꺼내드는 나의 치트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