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산업의 세계

채용의 시즌, 삼성전자 인적성시험에 도전해보기(GSAT)

잭잭(JAKJAC) 2019. 4. 20.
반응형

채용의 시즌, 삼성전자 인적성시험에 도전해보기(GSAT)

취업의 시즌, 삼성전자 인적성시험(GSAT)에 도전해보기

지난 '18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시즌에 포스팅하였던 "채용의 시즌, 삼성전자에 입사지원 해보기!(링크)"에 취업준비생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에, 후속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늦은 감이 있지요. 왜냐면 '19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인적성은 지난 14일에 치루어졌기 때문이지요.

시의적절한 도움을 드리지 못함에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 그래도 이왕 마음먹은 김에 모든 채용의 뼈대가 되는 삼성전자 인적성시험(GSAT) 준비 경험을 나누면서... 취준생 여러분의 인적성시험을 응원하겠습니다.

들어가며

지난 번에 자소서를 작성하여 서류합격 통지를 받았다면, 이제 인적성시험을 준비해야할 때입니다.

인적성시험이란 무엇입니까? 인성·적성 시험을 합친 합성어로써 회사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매너와 태도(인성), 그리고 상사, 동료, 파트너와 일상적인 회사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언어, 수리, 추리적 사고력 등 업무적성(적성)을 점검하는 일종의 역량검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인성검사는 면접단계에서 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그룹GSAT(Global Samsung Aptitute Test), 현대자동차그룹HMAT(Hyundai Motors Aptitute Test) 등이 있습니다.

인적성시험의 시험범위는 어디인가?

사실, 인적성시험지를 유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우리나라처럼 사교육이 발달한 나라에서는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취업스터디나 취업 강사님의 제자들이 인적성시험을 본 후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그날 봤던 시험의 기억을 긁어모아 조각모음 하며 그날의 시험경향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니까요. 

오늘 다룰 GSAT을 기준으로 보았을때, 인적성시험의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상 1분에 1문제 이상을 무조건 해결해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언어논리(25문제) △ 수리논리(30문제) △ 추리논리(30문제) △ 시각적 사고(30문제)

과목명 제한시간 문항수 문제유형
110분 115문제  
언어논리 30분 25문제 어휘(유의어, 동의어)이해, 독해(문장순서 정리, 지문 판단)이해 등
수리논리 20분 30문제 수리적계산(속력, 비율, 조합), 자료해석(그래프, 도표) 등
추리논리 30분 30문제 언어추리(연역추리, 문항해석 등), 도형 추리(회전, 유추) 등
시각적사고 30분 30문제 입체도형(주사위 전개도), 도안, 퍼즐, 공간활용 등

 

인적성시험, 어떻게 준비할까?

사실, 인적성시험은 타고난 재능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 싸움은 아닙니다. 기출문제와 경향이 분석되어 출판사에서 출판을 해주고 있고, 이를 보면 정형화된 패턴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쏟는 시간과 노력에 따라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얻어낼 수 있습니다.

지방에서 대학을 나온 저는 학교의 수준이나, 학점 면에서 탁월할 것이 없는 편이었는데요, 저의 경우 인적성시험 한 달 앞두고 에듀스에서 나온 GSAT 삼성직무적성검사 실전모의고사 수험서 딱 1권을 사서 풀었습니다(대학 동아리 동기 1명을 포함 약 6명정도 스터디를 조직하여(제가 스터디 장이었습니다) 주 1회 만나 한 단원씩 풀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의 인적성 준비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차구분 준비 전략 방법 비고
1주차 영역별 기초 이해

- 주요유형 분석

- 필수 단어, 이론, 공식 숙지

- 예제 풀이

- 어려운 유형, 틀린 문제 체크

하루 1영역씩
2주차 모의고사1, 2

- 모의고사 풀이

- 실제 시험시간에 맞추어 실시

- 점수보다는 본인이 틀린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확하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

주 2회
3주차 모의고사3, 4
4주차 파이널 테스트

- 시험전날 마지막으로 실전모의고사 1회분을 풀이

- 본인이 가장 취약한 영역에 대한 오답노트 중심으로 공부

시험 전일

처음 1주는 매일 언어, 수리, 추리, 시각 한 개의 영역씩을 공부합니다.

 - 주요 유형 분석과 풀이를 위해 필요한 단어, 이론, 공식 등

   (언어영역 : 동의어/유의어/반대어 등, 수리영역 : 농도/속력/조합 공식 등, 추리영역 : 도형 회전 등 기초개념)

 - 예제 풀이

 - 잘 안풀리는 문제, 틀리는 문제는 체크하고 이해할 때까지 다시 풀이(시험 전에 꼭 다시 보기)

그 다음 2주 간은 주 2회정도 실전 모의고사를 풀이합니다.

그럼 나머지 5일은 이 2회분을 풀이하면서 틀렸던 문제에 대해서, 틀리는 이유와 제대로 푸는 풀이방법을 완전히 숙지하는데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남는다면, 맞춘 문제 중에도 운으로 맞춘 문제는 없었는지 정확한 이유를 갖고 풀었는지를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시험 주차에는 시험 전일 파이널 모의고사 1회분을 풀었고, 오답노트를 가지고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저의 경우는 (대다수의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도형 추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진짜 이것은 많은 훈련을 통해 극복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책을 구입하면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출판사가 많이 있고, 또 아니더라도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접근하는 방법은 많이 있으니(대학별 취업지원실에는 에듀스 등 취업정보 업체와 계약하여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시는 것이 관건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다음 글도 추천드립니다.

2018/09/06 - [Business/산업의 세계] - 채용의 시즌, 삼성전자에 입사지원 해보기!

2018/02/17 - [Business] - [Job] 잭슨정과 함께하는 직업탐구 : 전화상담사

2018/07/08 - [Business] - [Job] 잭슨정과 함께하는 직업탐구 : 구매 직무

2018/08/13 - [Business] - [Business] 도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협상의 바이블, 그 자체

2018/08/29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의 세계] 사출관련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2018/09/01 - [Business/산업의 세계] - 문재인 정부 2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장관(후보자)에 대해 알아보자

2018/11/02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2기, 인사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2019/02/09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통상자원부 장·차관, 실장급 인사동향('19.2.1)

2019/02/20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통상자원부 조직개편 동향(산업부, 산업 및 에너지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한 조직개편)

2019/02/28 - [Business/산업의 세계]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급 인사동향('19.2.28)

2019/03/20 - [Business/산업의 세계] - [2019 세법 개정안] 조세특례제한법 시행규칙 개정안 살펴보기

2019/03/28 - [Business/산업의 세계] - [빅데이터 시대] 공공데이터포털 활용법 알아보기

2019/04/17 - [Business/산업의 세계] - 청년복지는 주거복지로부터, LH 청년전세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4.1~5.31)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