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음악] JAKJAC's Jukebox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1화 Dynamic duo 1집 《Taxi Driver》 (2004)

잭잭(JAKJAC) 2019. 3. 30.
반응형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1화 Dynamic Duo 1집 Taxi Driver (2004)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Dynamic duo 1집 《Taxi Driver》


쇼미더머니, 고등랩퍼, 언프리티랩스타 등 다양한 기획의 성공과 Dok2, Beenzino, Zico 등 스타성과 실력을 겸비한 MC들이 등장하며 한국 힙합은 경제적으로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이 달콤한 과실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으니...

잭슨정의 작은집에서는 매주 '우리의 힙합을 찾아서' 시간을 통해 현재의 한국 힙합을 있게 한 명반과 아티스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망의 첫 주제는 바로! 다이나믹듀오 1집 《Taxi Driver》이다.

다이나믹듀오 1집 Taxi Driver

Track List

1.이력서
2.Taxidriver Interlude One
3.두 남자 (Featuring Brown Eyed Soul)
4.실례합니다 (Featuring DJ Wreckx, Tablo of Epik High)
5.Pride (Featuring The Name, Double K, Verbal Jint)
6.Taxidriver Interlude Two
7.신나? (우리가 누구?) (Featuring Lisa)
8.Skit
9.사랑하면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Featuring 성훈 Of Brown Eyed Soul)
10.Superstar (behind the Scene) (Featuring Tiger JK, Sean2Slow, DJ Tukutz of Epik High)
11.비극 Part 1 (Featuring KOD)
12.무인도 (Featuring Lazy)
13.불면증 (Featuring Bobby Kim)
14.Ring My Bell (Featuring 나얼 Of Brown Eyed Soul) *Title*
15.우리는 바보 (Shake ya 엉덩 to da 이)
16.My World (Featuring Yankie Of TBNY)
17.Outro
18.Hidden Track



특/장점
이 앨범이 명반인 이유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시대가 흘러도 기억되는 명곡
 - 센스있는 트랙 구성
 - 어벤저스급 피쳐링진, 스펙트럼 넓은 주제의식

다이나믹듀오 1집 택시드라이버는 정말이지 개코와 최자 두 멤버가 혼을 담아낸 명반이요 수작으로, 전설이 아니라 레전드라고 불리어지는 앨범이다. 택시드라이버가 멋스러운 이유를 하나 하나 뜯어보자


1) 시대가 흘러도 기억되는 명곡

한국힙합 올타임 레전드에 들어갈 '이력서'는 지금의 현역랩퍼들은 달달 외웠을 정도의 명곡이고, 타이틀 'Ring my bell'은 해외 유명곡을 샘플링해 대중적으로도 큰 성공을 이뤘다. 아직도 노래방가면 링마벨 부르는 사람이 있을 정도. 이외에도 바비킴 피쳐링으로도 유명한 '불면증'도 바비킴의 중독성있는 노래와 최자/개코의 깊이있는 가사로 많은 감동을 남긴다.


2) 센스있는 트랙구성

첫 곡인 이력서가 빵 터뜨려주면, 지금은 크게 성공한 예능인 노홍철이 뜨기전에 'Interlude' 'Skit'을 담당해주었는데 방송에서의 기믹처럼 이 앨범에서도 수다스럽고도 음흉한 택시기사 역할을 잘 살려내어 상황극으로 이어진다. 아는 내용임에도 또 들어도 넘나 웃긴 부분!


3) 어벤져스급 피쳐링진

또, 지금은 한국힙합씬에서 이미 전설이 된 이들의 현역시절 피쳐링으로 기억되는 Pride(버벌진트, 더블케이), Superstar(션이슬로우, 타이거JK), (타블로 of Epik high) 로 긴장을 놓치 못하게 하다가도, 브아솔, 리사, 바비킴 등 보컬진이 감성터지게 하는 트랙을 또 장식해 준다.(두 남자, 무인도, 불면증)


4) 스펙트럼 넓은 주제의식

이외에도 삶의 다양한 주제의식을 담아내어 풍성한 이야기의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가족(두 남자, My world), 즐거운 인생(신나?,우리는 바보), 젊은이들의 연애(사랑하면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아티스트로서의 삶(이력서, Superstar), 그리고 실화같은 스토리텔링(비극 Part 1)까지 이들에게 표현 못하는 주제란 없는 것 처럼 보인다.

의의

1) 1번 트랙부터 Outro까지 쉬어갈 수 없는 다이나마이트 타선과 같이 완성도 있는 트랙
2) 다이나믹듀오의 물 오른 랩스킬
   (이후 개코는 랩스킬 만렙을 찍고 전설이 되었다)
3) 피쳐링을 통해 실력있는 MC들을 대중에게 소개
 - 지금은 너무나 유명해진 Epik high를 비롯, TBNY, 버벌진트, 당시에는 오버그라운드 취급을 받던 Double K까지 다이나믹듀오의 트랙을 통해 확실한 눈도장을 찍게 되었다. 당시에 이미 전설 반열에 오른 Sean2Slow 까지

(잭슨정Verbal Jint를 이 곡을 통해 처음 접하고는 목소리에 지리고, 랩스킬에 오진다음, 버벌진트 참여한 트랙만 찾고 다녔다는 후기가 있다.)
4) 지금 봐도 오지고 지리는 앨범디자인 : 개코가 직접 디자인 하였다고 한다.


여러분도 Taxi Driver 앨범을 통해 20대 중반의 다이나믹듀오가 그려내는 이야기 바다에 빠져봄이 어떠한지..



반응형

추천 글